본문 바로가기
육아

책에 무관심한 아이 책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 아이

by 알유레빗 2022. 11. 24.
반응형

혹시 아이가 책에 무관심하거나 흥미를 보이지 않고 책 읽는 것을 거부하지 않습니까? 그것이 걱정된다면 오늘 영유아가 또래에 비해 그림책, 인쇄 글자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 그리고 문제행동 개선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에 무관심한 아이 원인

먼저 예시를 통해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4살 튼튼이는 그림책에 관심과 흥미가 없고 엄마가 그림책을 읽어주고자 하면 도망가거나 다른 곳을 바라보고 앉아 있는 등 읽어주는 그림책 듣기를 거부하곤 합니다. 그래서 엄마는 튼튼아, 여기 새로운 그림책이 있어. 우리 같이 볼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튼튼이는 싫어요라고 말합니다. 엄마는 어? 그림책에 재미있는 그림이 있네? 이것 좀 봐봐라고 하며 호기심을 유도해주기까지 합니다. 그래도 튼튼이는 안 할 거어요라고 말하며 자리를 이동합니다. 결국 튼튼이는 책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자신이 하던 놀이를 지속했습니다. 여러분 이 글이 조금 이해가 되시나요? 여기서 영아는 왜 이러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걸까? 지금부터 아이의 입장을 이해하면서 원인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분명한 한 가지 원인은 바로, 가정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흥미 반감 및 경험이 결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가정에 너무 많은 양의 그림책이 있거나 영아의 수준에 맞지 않는 책들이 있을 경우가 그렇습니다. (그림보다 글자가 많거나 작은 글자로 적힌 책, 과학 전집 등이 있을 경우) 특히 부모가 영아의 연령 및 발달 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책을 지속적으로 읽어주는 경우에는 아이가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등 그림이나 인쇄 글자보다 더 자극적인 매체에 먼저 길들여져 있거나 그림책에 대한 경험이 결여되어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그러합니다. 또 한 가지의 원인은 강요에 의한 일방적인 그림책 읽기로 인한 거부감과 스트레스가 생겨서입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그림책을 읽는 시간이 정해져 있거나(영아가 하고 싶은 놀이 시작 전), 시간과 그림책의 권수 등은 영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등 부모의 일방적인 제안과 강요에 의해 책을 읽는 경우가 그러합니다. 이는 영아가 보고 싶거나 흥미가 있는 책이 아닌 영아가 보지 않았던 새로운 책을 권하는 부모의 학습 중심적 태도로 영아의 선택권이 제한되거나, 수용되지 않는 경험으로 그림책 자체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다시 말해, 학습을 조장하는 학습지 형태의 활동지 등의 인쇄물에 대한 부정적 경험의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아이의 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을까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책과 친해질 수 있게 하는 방법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에게 발달에 적합하며 다양한 그림책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영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종류의 그림책(팝업 북, 촉감 책, 소리 나는 책, 글자 없이 그림으로만 이루어진 책,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책 등)을 제공하고 영아가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더불어 평소에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주거나 동화를 들려줄 때 책 이외에도 융판 동화, 그림자 동화, 녹음 동화 등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제공하여 관심과 흥미를 유도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지도 방법은 영아의 관심과 흥미 기다리기가 있습니다. 영아가 누군가의 강요와 제안이 아닌 자발적 관심과 흥미에 의해 그림책을 볼 수 있을 때까지 성인은 기다려줄 필요가 있으나 영아가 스스로 그림책을 볼 때 과도한 관심을 보이거나 적극적으로 발문 하는 등 섣부른 개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거리를 두고 영아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살피면서 미소도 짓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고 격려하면서 영아의 요청이나 질문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입해주어야 합니다. 또 다른 지도방법 중 하나는 영아의 선택과 의견을 존중해주는 것입니다. 영아가 스스로 보고 싶은 그림책을 선택하여 읽어보거나, 성인이 그림책을 읽어주기 위해 그림책을 고를 때 영아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영아와 함께 그림책을 볼 때 좋아하는 장면이나 등장인물을 선택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행동을 격려하거나, 영아가 직접 책장을 넘길 수 있도록 하면서 자연스럽게 책 읽기의 참여를 유발해주면 좋습니다. 이 그림책에서 누가 제일 좋으니? 어떤 장면이 재밌었어?라고 질문을 던져줄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지도방법은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로 즐거움을 경험시켜주는 방법입니다. 영아와 그림책으로 도미노 놀이를 하거나 머리에 올리고 떨어트리지 않기, 병풍 책으로 집 만들기 등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를 통하여 그림책과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좋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그림책 소개하기와 같은 또래와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그림책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는 인쇄물에 대한 영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높이기 위해 영아에게 친근한 과자 상자, 잡지사진 등의 인쇄물을 활용하면 됩니다.

어린이집에서 유의해야 할 3가지

첫째, 어린이집에서는 부모에게 영아기 발달에 적합한 언어적 환경을 안내합니다. 필요시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가정 내 과도한 언어 자극 환경 변화 및 부모의 태도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안내합니다. 영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그림책의 종류와 도서 목록을 제공해줍니다. 영아의 선택과 의견을 존중해줘야 함을 강조하며,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상호작용의 예시 및 그 림책을 활용한 놀이를 소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째, 영아의 반응에 적절한 지도 방향을 계획합니다.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아직은 인쇄 글자에 대한 영아의 흥미와 관심이 적으므로 환경 인쇄물 등을 활용해 적절히 자극하고, 영아가 반응하는 흥미와 관심에 적절한 지도 방향을 계획하도록 합니다. 셋째, 신체적 건강의 문제가 있는지 파악합니다. 이는 사시, 굴절이상(근시, 원시, 난시)등 안과적인 건강의 문제로 인해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보이지 않거나 거 부하는 것으로 의심될 경우 부모 마음을 세심하게 배려하여 전달하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기관과 가정이 연계되어 아이가 그림책에 대한 흥미를 보일 수 있도록 격려 및 적극 노력한다면 반드시 개선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지금까지 책에 무관심한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책에 무관심한 아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책에 관심이 없는 아이를 위해 좋은 방법으로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