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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씻지 않으려고 하는 아이 씻는 것을 거부하는 아이

by 알유레빗 2022.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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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아이가 씻는 것을 싫어하나요? 이렇듯 아이가 평소에 씻는 것을 강하게 거부하거나 씻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있곤 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문제행동을 보이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씻지 않으려고 하는 아이의 원인

지금부터 한 에시를 통해 쉽게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 1세 남아는 엄마가 얼굴에 물을 묻히려고 하면 울음을 터트리려고 합니다. 그래서 거울을 보여주며 음식을 먹어서 얼굴이 지저분해졌음을 충분히 설명하였지만, 천천히 씻어주려고 해도 물만 닿으면 울음을 터뜨립니다. 결국 얼굴이 깨끗해지기보다는 다시 눈물과 콧물로 더 지저분해지기도 합니다. 또 다른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만 4세 여아는 매우 활동적입니다. 겨울에도 온몸이 땀이 흠뻑 나도록 뛰어다니며 놀이하는 것을 좋아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아가 잘 씻지 않고 어린이집에 간다는 것입니다. 여름은 물론이고, 겨울에도 머리에서 쉰내가 나며 끈적끈적해서 낮잠 후에 선생님이 머리를 묶어주고 나면 교사의 손에서도 냄새가 날 정도라고 합니다. 한창 예쁜 것과 공주 옷을 좋아하는 일부 여자 친구들이 냄새가 난다며 잘 놀지 않으려고 할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왜 이러한 문제행동 즉 씻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에 따른 원인을 분석하자면, 먼저 청결의 필요성 인식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청결 습관이 영유아에게 인식시키기 어려운 요소를 갖고 있는데, 영유아들에게는 청결에 대한 특별한 욕구가 없고 깨끗하다고 해서 기분이 좋다는 자각도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결함으로 인해 기분이 좋다는 체험이나 청결 때문에 칭찬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가 그러합니다. 특히 더러워지는 것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부모의 양육 방법에서 알 수 있습니다. 대개 씻는 것을 싫어하는 영유아들의 경우 부모가 재미있게 노는 것을 중단시키고 씻기를 강요했거나 씻고 싶지 않을 때 강제로 씻기기를 반복했을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씻는 것은 영유아들에게 고역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영유아는 씻을 때 눈에 비누가 들어간 바람에 씻는 것을 싫어하게 된 경우가 있고, 눈을 감고서 숨을 참아야 하는 것을 무서워하거나 얼굴이 물에 젖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더불어 부모가 청결에 대해서 지도를 하지 않고 무관심해서 씻지 않는 것이 위생이나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인식하지 못한 경우에 잘 씻지 않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가정의 물리적 환경의 원인이 있습니다. 이는 욕실이 춥거나 온수 공급이 잘 되지 않는 가정인 경우가 그렇습니다. 그래서 영유아들이 씻는 것을 불편해하고 잘 씻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영유아의 정서 상태의 원인이 있습니다. 이는 영유아가 마음속에 있는 불만을 옷을 더럽히거나 지저분한 놀이를 하면서 해소하고자 하거나, 관심을 끌기 위해서 고의로 더럽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이제 지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씻는 것을 거부하지 않게 하는 법

지금부터 씻는 것을 거부하지 않도록 해주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즉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방법을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청결 습관을 관찰합니다. 영유아의 청결 습관 지도를 위해서 우선 성인은 영유아가 언제 씻는지, 하루에 몇 번 씻는지, 씻기 전 후로 영유아의 반응은 어떠한지를 청결 습관 관찰일지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둘째, 씻어야 하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합니다. 영유아에게 왜 몸을 씻어야 하는 지를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설명해 주도록 합니다. 셋째, 규칙적으로 씻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일과가 진행되는 동안에 규칙적으로 씻는 경험을 제공하면 됩니다. 즉 밖에서 놀다가 실내로 들어올 때, 식사 전후나 대소변 후에는 손을 씻도록 하고, 식사 후에는 이를 닦도록 해줍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씻기를 할 때 영유에 에게 사전 예고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넷째, 놀이로 접근합니다. 영유아들에게는 씻는 것이 그렇게 두려운 것이 아니라 충분히 즐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억지로 씻기면 씻는 것을 거부하고 물이나 비누 등에 공포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놀이로 접근하여 씻는 것을 즐겁게 받아들이도록 해야 합니다. 영유아용 칫솔과 치약, 매력적인 양치 컵, 영유아의 키에 적절한 세면대, 소독기, 온수 등 청결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환경을 항상 편리하고 청결한 상태로 준비합니다. 그리고 세면대 앞에 손 씻는 방법을 단계별로 그린 그림카드나 사진을 붙여 스스로 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습니다. 다섯째, 긍정적인 언어로 지도합니다. 영유아의 더러운 상황이나 씻는 행동을 할 때 가능한 긍정적 언어로 지도하도록 하면 더욱 좋습니다.

개선 시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영유아는 왕성한 호기심과 활동력으로 흙장난이나 물놀이 등의 놀이에 흥미를 갖는 시기이므로 영유아들이 쉽게 더럽혀지는 것이 보통이며 대부분의 영유아들은 손 씻기, 세수하기 등을 놀이로 즐겁게 받아들입니다. 영유아에 따라 씻는 것을 귀찮게 생각하여 잘 씻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점차 성장하면서 청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자연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영유아에 비해 특히 지저분하거나 씻지 않으려는 문제가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근거로 한 적절한 지도가 요구되기 때문에 지켜보다가 객관적으로 지나침의 정도를 파악하시고 해결해 나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씻지 않으려고 하는 아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씻는 것을 거부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될지 오늘의 글을 차근차근 읽어보시고 적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씻지 않으려고 하는 아이 씻는 것을 거부하는 아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시기 바라며 가정에서 함께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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