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10개월~12개월에 하기 쉬운 놀이 3가지 (인지발달)

by 알유레빗 2024. 9.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10개월부터 12개월까지 집에서 할 수 있는 인지발달에 도움이 되는 놀이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집에 있는 것들로 할 수 있고, 손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놀이 방법입니다.

가정에서 한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3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색깔분류 놀이

상자 속 색깔 별로 분류하는 놀이

놀이방법: 기본 색인 빨강, 파랑, 노랑으로 만들어진 장난감을 모두 모으십시오.

빨간 공, 볼펜, 자동차, 단추, 끈, 블럭 등을 활용해서 바구니에 담아보십시오.

그리고 3개의 상자나 바구니를 이용해 분류하는 놀이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각각의 상자에 몇 개의 물건을 색깔별로 넣은 후, 남아 있는 몇 개의 물건을 가지고 분류를 시작하면 됩니다.

부모는 "여기 있는 빨간 색 볼펜은 어디에다 넣을까?", "노란색 블록은 어디다 넣을까?" 등 언어로 표현하시면서 아기를 분류 놀이에 참여를 도모하면 됩니다.

 

 

1-2 색깔분류 놀이 예시

사진에 나와 있는 것처럼, 가정에 있는 장난감 및 소품을 이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색깔분류 놀이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2. 까꿍! 여기 있지!

놀이방법: 아기와 함께 벽이나 소파 등 숨을 만한 곳 가까이에 다가갑니다. 부모는 아기 앞에서 벽 뒤에 숨거나, 문 뒤에 숨어서 아기 시야에서 사라지면 됩니다. 잠시 뒤, 아기는 기거나 걸어서 부모를 찾고 싶어합니다.

또 다른 활동으로는 장난감을 숨겨서 찾는 놀이 방법이 있습니다. 집에 있는 작은 장난감을 준비하셔서 아기에게 장난감을 먼저 보여줍니다. 아기에게 직접 그것을 집게 해 보십시오. 부모가 이제 그 장난감을 치우며 이렇게 말하십시오. "엄마가 이 장난감을 지금부터 숨길 거야"라고 말입니다. 아기가 바라보는 가운데서 의자나 소파 뒤, 쉬운 곳에 장난감을 숨기고 찾아보는 놀이 방법입니다.

 

만약, 아기가 장난감을 찾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장난감을 되찾아 다시 이 놀이를 시도하면 되니깐요! 아기가 쉽게 장난감을 찾을 수 있을 때까지 이 놀이를 계속하시기 바랍니다. 대상영속성을 기르는 데에 아주 좋습니다.

 

 

 

 

 

3. 만지작 만지작 촉감놀이

놀이방법: 부드러운 느낌, 거칠거칠한 느낌, 딱딱한 느낌, 말랑말랑한 느낌, 미끌미끌한 느낌 등 각 각 다른 느낌의 물건을 준비해주십시오. 아기가 만질 수 있도록 한 개 씩 제공해 준 다음, 부모가 물건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간단한 설명) 해주십시오. 만져보고, 느끼며 아기와 상호작용하는 쉽고 간단한 놀이 방법입니다.

추가로 빳빳한 종이, 미끌미끌한 미역, 말랑말랑한 공, 흐물흐물한 국수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문지나 잡지 찢기도 가능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여러 가지 물체를 만지고 싶어하는데 위험한 것이 아니면 무엇이든지 만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물에 대한 판단력을 키울 수 있고, 촉감을 통해 의미 있는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손가락을 많이 움직인다면 뇌발달에 가장 좋을 것입니다. 특히 첫돌 무렵에는 사물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세한 감각활동을 지원해주신다면, 아기의 두뇌 발달을 자극해주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이상, 알유레빗의 10개월~12개월에 하기 쉬운 놀이 3가지(인지발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지발달놀이

#엄마표놀이

#10개월놀이

#11개월놀이

#12개월놀이

#집콕놀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