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다뤄볼 주제는 의사표현이 적은 아이 언어적 소통이 적은 아이입니다. 우리 아이가 다른 또래에 비해 언어적으로 표현이 적거나 사람과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있나요? 왜 의견을 표현하지 않고 언어적으로 소극적인 행동을 보이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표현이 적은 아이 특성
먼저 아이가 어떻게 의사표현이 부족한지 먼저 예시를 통해 쉽게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당에서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는 친구들을 바라보기만 하는 아윤(가명)이에게 교사가 참여 의사를 묻는 상황입니다. 교사가 아윤이에게 질문을 합니다. 아윤아, 너도 그림 그려볼래? 아윤이는 말없이 고개를 끄덕입니다. 그러자 교사가 붓이 담긴 물통을 건네주었습니다. 그림 다 그리면 선생님한테 이야기해 줄래?라고 교사가 말합니다. 아윤이는 말없이 웃으며 친구 옆으로 다가가 바라보다 그림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다른 친구가 아윤이에게 너 뭐 그린 거야?라고 질문합니다. 아윤이는 '몰라'라고 말합니다. 그러자 교사가 선생님한테 이야기해 줄 수 있어?라고 물어보았습니다. 아윤이는 한참을 망설이다가 '꽃'이라고만 대답합니다. 이처럼 아이는 의사표현을 하는 데 있어 올바른 대답을 하지 않거나 머뭇거리거나 겨우 단답으로 말을 합니다. 지금부터 왜 이러한 반응이 일어나는지 그 원인을 분석하겠습니다. 이 문제행동은 언어 사용이 제한적인 환경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아가 언어로 의사표현을 하지 않아도 되는 부모들이 미리 알아서 배려해주는 환경에 있는 경우가 그러합니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의 언어적 표현이 지극히 적은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리고 대인관계 경험 부족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유아가 가족 구성원 이외 타인과의 상호작용 경험이 적어, 가정 밖에서는 언어적 표현이 적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의 강한 내향적 성향이 있다면 발생합니다. 더불어 유아의 수줍음이 많고 내향적인 성격 때문에 말할 때 교사와 친구들의 관심이 자신에게 쏠리는 상황을 어려워하여 언어적 표현이 적을 수 있습니다. 그 외 부정적 감정, 이사, 동생 출생, 이혼 등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유아의 언어적 의사 표현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의사표현 부족의 원인이 됩니다.
언어적 표현이 부족한 아이 지도하기
지금부터 의사표현이 부족한 아이를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언어 사용을 위한 동기 부여와 성취감을 자극시켜줍니다. 그리고 언어 사용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유아가 자발적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해 봄으로써 언어 사용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언어 사용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언어를 즐겁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동극 등 언어를 표현하는 흥미로운 상황을 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동화를 동극 형식으로 각색하여 함께 하여 보는 활동이나 수수께끼 등 언어표현의 즐거움을 느끼는 기회를 마련하면 좋습니다. 특히 친숙한 환경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 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는 유아가 친숙하고 편안하게 여기는 상황에서 또래와 놀이하면서 자연스럽게 친구와 대화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익혀갑니다. 그리고 부정적 감정을 위로해줍니다. 이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로 인해 언어적 표현이 적은 경우 그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화나거나 우울한 유아의 마음을 공감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사한 상황을 담은 동화책이나 이야기를 활용합니다. 원인의 해결이 어려우면 유아의 마음을 그 문제에 몰입하지 않도록 유아의 흥미를 다른 곳으로 유도하도록 해줍니다. 더불어 적극적으로 듣고 유아가 말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배려하며 유아의 의사표현 시 긍정적 반응을 격려해줍니다.
지도 시 유의해할 점
지금까지 의사표현이 부족한 아이를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지금부터 문제행동지도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서도 안내하겠습니다. 첫째, 유아가 새로운 어휘 사용 시 적절한 격려가 필요합니다. 둘째, 유아의 내향적 성향으로 인한 경우라면 과도한 교사의 노력이 유아에게 부담을 주어 유아를 더욱 위축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완급의 조절을 해주어야 합니다. 셋째, 부모의 협력 지원을 요청해야 합니다. 넷째, 부모의 언어 표현을 관찰하고, 가정환경적 요인으로 여겨지면 유아의 말 수 적음에 대해 부모와 논의가 필요할 수 있음을 명심합니다. 다섯째, 부모의 언어적 표현이 제한적인 경우 자녀에게 적절한 언어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부모의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섯째, 부모와 유아가 역할을 나누어 동화 녹음을 해보면 좋습니다. 일곱째, 부모와 함께 녹음한 동화를 친구에게 들려주면 좋습니다. 이처럼 일곱 가지 유의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의사표현이 적은 아이 언어적 소통이 적은 아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을 문제행동에 지도할 때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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