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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가위질 못하는 아이, 손 전체로 잡는 아이

by 알유레빗 2022.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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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유아의 문제행동지도에 관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먼저 ‘가위를 사용해 도형 오리기를 잘 못하는 경우’와 ‘엄지, 검지를 쓰지 않고 크레파스를 손 전체로 잡는 경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에 따른 원인과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자 여자 아이 그림

가위를 사용해 도형 오리기를 잘 못하는 원인 분석과 지도방법

00(만 4세)은 선을 따라 자르는 가위질을 잘하지 못하고 오리기 시간에 짜증을 자주 냅니다. 가위 날로 종이를 정교하게 자르지 못하고 가위를 종이에 갖다 대도 뭉개듯이 집기 때문에 종이가 모양대로 잘라지지 않고 너덜너덜하게 찢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은 무엇일까? 바로 소근육과 눈과 손의 협응 발달 미숙하기 때문입니다. 소근육과 눈과 손의 협응이 발달하지 못해 시각적인 정보와 손 근육을 이용하는 작업이 조화롭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 하나의 원인은 뇌 기능 장애 또는 체내 물질 불균형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뇌 발달 지체나 뇌 기능 장애로 인해 또래 아이들보다 소근육 발달이 늦고 체내 물질 불균형으로 집중력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원인에 대해 지도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눈과 손의 협응 훈련을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2. 연필로 선을 따라 그대로 긋기 연습을 한 페이지씩 규칙적으로 합니다. 이때 심이 가는 색연필을 이용해 선 긋기를 함으로써 정교함은 높이면서 지루함을 덜도록 합니다. 3. 성인이 굵은 사인펜이나 보드마카를 활용하여 종이에 일직선을 긋고 아이가 이를 따라 가위질을 하도록 연습시켜줍니다. 선이 굵을수록 실수가 덜 드러나고 자르기가 쉽습니다. 4. 중간에 멈추지 않고 선을 끝까지 자르도록 하여 완성한 것에 대해 칭찬을 합니다. (예시- “엄마가 이 빨간색 보드마카로 선을 그을게. 엄마 손가락 끝을 같이 보자. 자, 여기서 종이 끝까지 그었지? 이제 ○○이가 가위를 들고 이 선을 따라 천천히 잘라 볼까?” - “와~, 00이 잘했구나. 이번엔 중간에 멈추지 말고 끝까지 잘라 볼까?”) 5. 가위질하는 것에 재미를 붙여 간단한 오리기 과제들을 계속 연습할 수 있도록 활동 제공합니다. 6. 간단한 도형을 가위를 사용해 오려내는 모습을 시범해 줍니다. 7. 가위로 오리기가 재미있는 활동임을 알게 하고, 오려낸 모양으로 다양하게 놀 수 있는 활동 제공해줍니다. (붙이기, 접기, 꾸미기 등)

유의사항

오리는 작업이 지루해지지 않도록 쉬운 도형의 크기나 모양으로 합니다. (단순한 모양의 수준을 벗어나지 않도록 함.) 그리고 색깔, 종이의 재질 등을 다양하게 하여 오리는 연습을 꾸준히 하도록 격려해줍니다. 특히 가정에서 연습할 수 있는 재료와 가위질을 할 수 있는 놀이를 부모에게 알려주어 가정에서도 재미있게 가위질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 가위의 크기가 아이의 손가락에 꼭 맞는 것으로 사용을 할 수 있게 하고, 가위의 끝부분은 뭉특하며 가위 날이 밖으로 나와 있지 않은 안전 가위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엄지, 검지를 쓰지 않고 크레파스를 손 전체로 잡는 원인분석과 지도방법

만 1세인 00는 엄지와 다른 손가락을 이용하여 크레파스를 잡지 못하고 손가락 전체로 움켜쥐고 그림을 그립니다. 이러한 원인은 무엇일까? 크게 세가지로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첫째, 유전적·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소근육 운동 발달이 늦은 가계의 영향이 있을 수 있고, 아이에게 주어진 자극이 부족한 환경 탓에 발달이 잠재되어 있고 발현이 늦어지는 것일 수 있습니다. 둘째, 손의 힘이나 기술적 정교함의 부족해서입니다. 손동작 발달이 느린 현상적 문제만을 고려하여 직접적인 원인을 살펴본다면 하나, 손에 힘을 모으는 신체적 작업이 서툴거나 두울, 손가락 하나하나를 따로따로 움직이는 기술적 정교함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셋째, 뇌 발달 이상일 수가 있습니다. 아이의 손동작과 뇌의 발달은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므로 손동작이 정밀하지 못하고 정상보다 발달이 많이 늦다면 뇌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검사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지도방법은 무엇일까? 1. 손아귀 힘(악력)을 키워줍니다. 손의 힘을 모으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힘을 모아서 목표를 성취하는 연습을 시켜줍니다.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하며 평소 찰흙을 움켜쥐기, 한 손으로 신문 잡고 다른 손의 손가락으로 찢기, 신문지 격파 등의 활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유아용 철봉에 매달리는 운동을 자주 시켜줍니다. 매달려 있는 시간을 점차 늘려갈 수 있도록 조금씩 자주 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3. 손가락 운동을 자주 시켜줍니다. 손가락을 하나하나 펴고 접고 하는 놀이를 많이 하도록 유도하고 손가락 접고 펴면서 수세 기하기, 노래하면서 손가락 하나씩 접고 펴는 동작을 율동으로 따라 하기 등 소근육 정교화를 위한 운동을 매일 하도록 합니다.

유의사항

시간을 두고 손가락 힘과 정교성을 높이는 연습을 꾸준히 하도록 지도하고, 일시적으로 하는 것 보다 매일 조금씩 비슷한 놀이를 하도록 지도해줍니다. 손가락과 손아귀 힘을 키워줄 수 있는 놀이의 정보를 가정에서 함께 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성인이 판단할 때 다른 아이에 비해 매우 심하게 소근육 발달이 늦어진다는 생각이 들면 이러한 상황을 알아차리고 검진을 받아볼 것을 권유합니다. 따라서 다른 아이보다 6~12 개월 정도 발달이 느리다고 생각된다면 검진을 받아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위질 못하는 아이, 손 전체로 잡는 아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정양육에 도움이 되시기 바라며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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