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질문에 대한 답을 적절하게 하지 않는 아이

by 알유레빗 2022. 9.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질문에 대한 답을 적절하게 하지 않는 아이 문제행동지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우리 아이가 또래에 비해 질문 또는 지시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을 때가 있나요? 그렇다면 오늘의 글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 2명 그림

답 적절하게 하지 않는 이유

영유아가 상대방의 질문이나 지시에 대한 이해 능력이 부족하거나 나타내는 반응이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경우에 부모는 어떻게 해야 될까? 먼저 예시를 통해 쉽게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사: 무슨 색으로 색칠해볼까? -영아: 머리, (친구에게) 내 거야! -교사: 그래도 친구도 놀고 싶어 하니까 함께 가지고 놀까? -영아: 왜요? -교사: 여기에 있는 장난감은 혼자 가지고 노는 게 아니에요. 다 같이 사용하는 거예요. -영아: 왜요? -교사: 음~ 이건 ○○이 것이 아니고 어린이집에 있는 장난감이야. -영아: 왜요? 이렇듯, 영유아가 교사의 말에 잘 이해하지 못하고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문제행동의 원인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의 첫째, 미성숙한 언어발달로 의미 이해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는 행동과 언어를 연결하기 또는 상대방의 메시지를 듣고 해석하는 능력 발달이 원만하지 않아 상대방이 한 말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듣기(listening)’는 소리를 감지하고(hearing), 주의를 기울이기, 식별하기, 이해하기, 기억하기 등 능동적인 사고와 해석을 필요로 하는 정신 과정이므로 인지와 언어 간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의미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둘째, 부주의한 듣기 태도 및 반응입니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을 때 주의를 온전히 기울여 메시지에 집중하려는 욕구와 노력이 부족하여 귀담아듣지 않고 “왜요?”와 같은 의미 없는 반응을 나타내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셋째, 특정 언어에 대한 흥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영아가 관심 있는 단어나 문장, 또는 대화법에 대한 일시적인 흥미로 특정 언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왜요?”를 반복해서 사용합니다.

문제행동 수정하기

그렇다면 지금부터 과연 어떻게 지도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다양한 수준의 듣기 기회 제공해야 합니다. 다양한 소리나 음악, 동시, 이야기, 동화 등을 자주 들려주어 영아가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즐겁게 듣고 주의를 기울여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수동적 듣기뿐만 아니라 지시에 따르기 등 영아가 의도를 갖고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게임과 같은 활동을 하면 좋습니다. 예시를 말씀드리면, 성인이 말하는 음의 고저와 소리의 강도를 인식하도록 하기,‘출발’ 또는 ‘시작’ 소리 듣고 달리기, ‘비행기처럼 날아보는 신체표현을 하면서 말소리의 억양, 크기, 속도에 적절한 변화를 주면서 높게/낮게, 빠르게/천천히 등의 지시어 제시해주기’ 등이 있습니다. 둘째, 경청하기의 모델 보이기가 있습니다. 이는 영아의 이야기를 들을 때 어른과 영아와 눈 맞춤을 한 상태에서 영아의 말을 잘 듣고 있다는 언어, 비언어적 사인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고개 끄덕이기, 미소 지어주기, “아~”,“응~ 그랬구나.”,“그래서 어떻게 됐어?”등이 있습니다. 셋째, 질문 또는 지시에 알맞은 반응(대답) 보여주기입니다. 성인이 하게 될 질문에 대한 어른의 생각을 먼저 표현하고 질문을 해봅니다. 예를 들면, 사과를 먹으며 “와 정말 달콤하다. 양양이도 사과 먹어볼래? 어떤 맛이나?”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아의 발달 수준에 따라 영아의 반응에 대해 역으로 질문해보며 생각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주십시오. 또한 지속적으로 “왜요?”라는 질문하기를 좋아하는 영아에게 “왜일까? 양양이 생각엔 왜 그런 것 같니?”라고 되물어보십시오. 넷째, 영아의 언어적으로 표현하기입니다. 행동과 언어를 적절히 연결하는 것이 어려운 영아의 경우, 일상생활 중 영아가 보이는 행동을 성인이 언어적으로 표현해줌으로써 언어와 행동을 바르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어린이집에서 귀가 시 또래에게 손을 흔드는 모습을 보고) “양양이가 친구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해주는구나.”라고 말입니다. 실제 영아들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을 가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해줍니다. 또한 손인형, 막대 인형 등을 이용해 상황에 따른 질문하고 대답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섯째, 그림책 활용을 합니다. 일상적이면서도 간단한 대화가 이어지는 그림책을 자주 읽어주고, 익숙해지면 그림책 속 대화 일부분을 성인과 영아가 번갈아가며 말해보면서 적절한 반응 유도해줍니다. 여섯째,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줍니다. 성인이 영아의 이야기를 들어주거나 영아에게 이야기를 할 때 가능한 시선이 분산되지 않고 어른을 바라보며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 마련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변 환경의 자극이 최소화되도록 조용한 곳에서 대화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것을 유의하십시오

부모와 자녀 간의 적절한 의사소통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부모가 영아와 의사소통할 때 바르게 듣는 태도를 보여주고,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린 월령의 영아일수록 친숙한 낱말이나 짧은 문장을 들려주어야 합니다. 말하는 사람의 표정과 몸짓, 억양 등을 주의 깊게 바라보고 들음으로써 영아가 상대방이 전달하려는 의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일시적인 현상에 대해 지나치게 반응하지 않아야 합니다. 성인의 질문 또는 지시에 영아가 현재 흥미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로 반응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지나치게 제한하거나 억압하지 않습니다.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상 문장이 완전하지 않거나 잘못된 표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영아가 한 말을 바른 단어와 문장으로 재언해주거나 피드백을 주면 됩니다. 이상, '질문에 대한 답을 적절하게 하지 않는 아이 문제행동지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자세히 설명을 드렸다시피, 부모님께서 꾸준히 아이에게 질문을 하고 적절한 소통으로 문제행동을 개선해 나가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